본문 바로가기
유니버설디자인 이야기

모두가 함께 누리는 행복한 일상의 유니버설디자인!

by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 2020. 11. 9.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가 존중되는 사람 중심 도시의 구현을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전담 기구를 설치하고 공공부문에의 적용 의무화, 성공모델 개발 및 사례 축적, 전 사회적 확대 및 제도개선 등을 목표로 하는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종합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서울시는 공공행정 전반에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을 의무화하고 민간으로 확산하여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법’, 장애인 편의증진법등 관련 법령과 지침들을 종합하여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 및 평가 체계를 개발하는 등 정책과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을 추진 중입니다.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가이드라인 수립, 센터 설치 등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천 위해 서울특별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 기본 조례를 제정(2016)하였고,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의 비전과 목표, 10대 원칙을 제시하는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 계획수립(2018) 등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든 제약없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생활환경 조성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 서울시는 공공부문 시설 유형별 가이드라인을 통해 법적 최소 기준 충족을 위한 디자인이 아닌, 다양한 서울 시민의 생활방식과 특성을 고려한 공간, 건축물 조성을 목표로 실제 적용 가능한 지침 마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니버설디자인이 필요한 산업 전반의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한 디자인 산업 활성화와 문화인식 확산으로 모두를 위한 눈높이디자인 철학의 구현에도 힘쓸 것입니다.

 

어디서든 마땅히 준비되어 있고, 누구나 제외됨 없는 눈높이 철학의 유니버설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은 우리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이로운 디자인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누리는 내일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댓글